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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인사이트/광고 운영 팁

배너광고(DA)란? 아직도 이미지 하나 띄우는 걸로 생각하세요?

 

안녕하세요.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

아토믹크루 블로그 입니다.

 

온라인 광고, 온라인 마케팅을 한다고 하면 대부분

검색광고, SNS 광고를 먼저 떠올립니다.

 

*검색광고 상위노출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클릭!

https://blog.naver.com/atomiccrew/223832385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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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광고비 아끼면서 상위 노출하는 방법(파워링크, 쇼핑검색)

안녕하세요. 온라인 마케팅의 모든 것! 아토믹크루 블로그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내 비즈니스에 니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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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웹사이트나 휴대폰의 어플(앱) 사용 중

곳곳에서 사용자의 시선을 끌어오는

배너광고(디스플레이 광고, DA)

여전히 광고 운영 성과의 숨은 핵심 요소죠!

 

뚜렷한 니즈를 가지고 검색하는 유저를

타겟팅하는 검색광고와는 달리

 

배너광고는 우리 기업의 서비스나 제품에

관심이 있을 만한 잠재고객들을 대상으로

"저희 제품, 서비스 한 번 보세요~"

라고 이목을 끄는 것이 핵심이죠.

 
 
그런데 아직도 배너광고를

"잘 꾸며진 이미지 배너 소재 디자인해서,

한 두개 띄워서 노출만 하면 되는 광고"

쯤으로 여기는 기업과 마케터들이 많습니다.

 

광고를 운영해도 전환이 안 나오고,

열심히 광고비 태워서 노출해봤자

배너 광고 소재 클릭률이 낮은 이유는

‘배너광고’를 잘못 이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 배너광고(DA)의 정확한 정의

✔️ 다양한 배너 광고의 종류와 특징

✔️ 실무에서 배너광고를

어떻게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

 

온라인 마케팅 입문자부터 실무자까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완벽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 배너광고란 무엇일까?

 

 

배너광고(DA ; Display Ad)는

웹사이트, 블로그, 앱 등 다양한 디지털 채널에

이미지, 텍스트, 영상 등의 형태로

삽입되어 노출되는 광고를 의미합니다.

주로 상단, 하단, 사이드 영역 또는

콘텐츠 중간에 삽입되며,

사용자의 주목을 유도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배너광고의 노출 지면은 매체, 상품 별로 정~~~~말

다양하기 때문에 게재지면 중 몇 가지만 예로 소개합니다.)

아토믹크루 배너광고 노출 예시 02

 

💡 대부분 클릭형으로 운영되며,

클릭 시 사전에 세팅해 둔 광고주의

홈페이지, 랜딩페이지, 이벤트 페이지 등으로

연결됩니다.

 

이때 과금 방식은 클릭당 과금(CPC) 또는

노출당 과금(CPM)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 2. 배너광고의

대표적인 유형 4가지

 

배너광고의 유형 중

가장 대표적인 4가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배너 광고 유형
배너 광고 설명
특징
매체 & 광고 상품명
고정형 배너광고
특정 웹페이지나 앱 화면 상단, 사이드, 하단
등에 고정 노출되는 기본형 배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효과적, 노출량 확보에 유리
🔹네이버 – GFA 광고
🔹구글 – GDN 표준 배너
🔹카카오 – 톡채널 배너
리타겟팅 배너광고
전에 광고주의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를 추적해 반복 노출하는 광고
전환율이 높은 고객을 다시 끌어올 수 있
🔹구글 – GDN
🔹크리테오 – 다이내믹 리타겟팅
🔹카카오 – 관심사 기반 리타겟팅
네이티브 배너광고
이트 콘텐츠와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도록 구성된 광고. 광고라는 느낌이 덜함
거부감 없이 정보처럼 소비,
브랜딩/리드 확보
🔹네이버 – 콘텐츠형 DA
🔹카카오 – 브런치 네이티브 광고
🔹버즈빌 – 리워드형 네이티브 배너
비디오 배너광고
동영상 기반 배너. 짧은 클립 영상이나 자동 재생 영상 등 다양한 형태 가
시각적 집중도 높고, 클릭 유도 효과 우수
🔹유튜브 – 디스플레이형 영상 광고
🔹네이버 – GFA 영상 배너

아토믹크루 배너광고의 대표적인 유형 4가지

 

 

아토믹크루 배너광고의 대표적인 유형 4가지

 

* 모바일로 포스팅 확인 시,

위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 3. 배너 광고(DA)를 아직도

"이미지 하나 띄우는 광고"

라고 생각한다면?

 

✔️ 광고 성과는 '클릭'이 아니라 ‘구조’에서 결정됩니다.

단순히 브랜드 이미지만을 고려한

예쁜 이미지 하나 만들었다고

전환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조금 따끔할 수도 있지만..

예쁜 배너광고소재 만들어

두어 개 세팅했다고 전환이 뚝딱?

 

나온다면....

 

사업 실패하는 사람 없이, 배너광고 조금 돌렸다고

모두가 이미 부자가 되었겠죠?ㅠㅠ

(쉽다 쉬워 부자 사업가의 길..)

애석하게도 현실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배너광고 성과의 핵심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적절한 타겟 설정

: 광고가 누구에게 얼마나 정확히 노출되는가

(20대 초반 대학생들에게

이유식, 초등학생 학습지가 노출된다던가...)

 

  • 광고 문구와 이미지 매칭

: 이미지와 문구가 일관되게 메시지를 전달하는가

(1+1 무료배송 문구 보고 클릭했는데

배송비 3,000원 떡 하니 상세페이지에 써있다던가..)

 

  • 랜딩페이지 연결

: 클릭 이후 사용자 경험이 잘 설계되어 있는가

(실제로 엉뚱한 랜딩페이지로 세팅되어 있다던가,

연결할 수 없는 페이지로 오탈자가 섞여있다던가,

서비스나 제품이 바로 보고싶었는데

얼렁뚱땅 팝업 가득 뜨는 홈페이지 메인이 뜬다던가...)

마케터 속 터지는 소리.. 광고비 날아가는 소리...

 

  • A/B 테스트 반복

: 소재 성과 비교 및 최적화 루틴

(성과 잘 나왔다고 똑같은 소재 하나 넣어놓고

주구장창 3개월이고 1년이고...노출중?)

 

예시로 실제 겪었던 몇 가지만 적었는데

참 흔하고 더한 경우도 많답니다.

 
 
치악산_복숭아_당도최고st 광고배너 가끔 보이죠?

🎯 배너 광고 소재 하나만으로

승부보는 시대는 끝났습니다.

지금은 광고가 소비자의 설득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의 싸움입니다.

 
 

 

🔹 4. B2B 기업에서

DA 광고 활용 시나리오 예

 

  • 1단계: 네이버/구글 GDN에 리타겟팅 설정

→ 브랜드 홈페이지 방문자, 이탈 유저에게 반복 노출

  • 2단계: CTA 강조된 배너로 상담 문의 유도

→ 클릭 후 랜딩페이지에 빠른 폼 접수 구조

  • 3단계: 캠페인 단위로 A/B 테스트 및 전환률 추적

→ 가장 성과 좋은 조합 중심 집중 운영

(위너 소재 발굴은 주기적으로 꾸준히 진행이 필요합니다!)

 

 

🔹배너 광고의 정의 및 종류 마무리

지금까지 함께 배너광고의 정의와 종류,

그리고 실무적으로 어떻게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정리해봤습니다.

 

아직도 “배너광고는 이미지 소재 몇 개

띄워놓고 누군가 클릭하겠지”라고 생각하고 있다면,

이제는 설계 중심의 광고 구조로 접근해야 할 때입니다.

 

🔎 클릭률, 전환율, 광고비 효율…

모두 ‘전략’이 만든 결과입니다.

 

 

 

 

그 렇 다 면 검색광고는?

 

우리 업체를 어떻게 똑똑하게 광고 예산을 사용하면서

경쟁자들보다 상위에 노출할 수 있을까요?

 

高경쟁 키워드 상순위 노출의 비밀은

바로 품질지수 관리입니다.

 

 

↑ 저희 실력 대단하죠?ㅎㅎ (셀프 자랑)

 

 


 

 

정리하자면,

네이버 검색광고를 한정된 예산으로 효율내는 게

절대 쉬운 광고가 아닙니다.

 

‘잘 세팅된 구조’ + ‘데이터 기반 운영’+'아토믹 노하우'만 있다면,

기존 대비 적은 예산으로도

충분히 상위노출이 가능합니다.

 
 

검색광고 상위노출은 전략과 노하우의 문제이지,

단순한 높은 입찰가 세팅이 다가 아니라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아토믹크루의 광고주님들은 모두

꿈의 품질지수 7칸, 만점!

 

 

품질지수 꿈의 7칸?

아토믹크루는 자신있게 말합니다.

저희만의 노하우라면 가능합니다.

 

 

아토믹크루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 178 가산퍼블릭 B동 제407~41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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