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SA 품질지수 확인 방법 – 광고 성과를 높이는 핵심 체크포인트

안녕하세요.
광고비용 지킴이
온라인 광고 대행사
아토믹크루 블로그 입니다.
여러분 온라인 쇼핑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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못아끼고 계시죠?
사기 아니니까 집중하고 보세요.
저희 아토믹크루가 책임지고 아껴드릴게요!
😘아낀 광고비로 직원들 커피 사주세요(?)

온라인 마케팅에서
네이버 검색광고(SA)를 운영할 때
광고 순위와 성과를 결정짓는
아주 중요한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품질지수'입니다.
품질지수가 높을수록
적은 비용으로도 상위 노출이 가능하며,
광고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핵심 지표이죠.
달리말하면, 광고비를 아낄 수 있다.
돈을 아껴준다!
하지만 많은 광고주분들과 마케터들이
품질지수가 무엇인지,
어떻게 확인하고 왜 관리해야 하는지
잘 모르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 네이버 SA 품질지수란?
✅ 품질지수 확인 방법
✅ 품질지수를 높이는 실무 전략
을 알기 쉽게 정리해보겠습니다.
🔹 1. 네이버 SA(검색광고)
품질지수란?
품질지수란 네이버 검색광고에서
광고의 품질과 관련성을 평가하여
광고 순위와 클릭당 비용(CPC)을
결정하는 지표입니다.

✅ 품질지수의 핵심 역할
1. 광고 순위 결정:
입찰가뿐만 아니라
품질지수가 높아야 상위 노출 가능
2. 광고비 절감:
품질지수가 높을수록
동일 입찰가로 더 높은 순위 확보

✅ 품질지수의 구성 요소
1. 광고 클릭률(CTR)
클릭률이 높을수록 사용자에게 매력적인 광고로 평가
2. 키워드와 광고문구의 연관성
검색어와 광고 문구가 얼마나 자연스럽게 연결되는지
3. 랜딩페이지 품질
광고를 클릭했을 때 랜딩페이지 내용이 광고와 일치하는지
4. 광고계정의 과거 성과
동일 계정에서 과거 성과가 좋으면 가산점
💡 TIP
광고 순위 = 입찰가 × 품질지수
품질지수가 높으면 경쟁사 보다
더적은 비용으로 상위 노출이 가능합니다.

🔹 2. 네이버 SA(검색광고)
품질지수 확인 방법?
품질지수의 정의, 역할, 요소를 통해
이제 우리는 왜
품질지수를 눈여겨 보며
꼭! 잘 관리해야하는 지
품질지수의 중요성을 알았습니다.

품질지수~품질지수~하니까
관리를 해야하는데
어떻게 어디에서 확인해야하는 지
어떤 기준으로 봐야하는 지까지도
함께 알아볼게요!
먼저 네이버 검색광고
광고플랫폼 페이지에서
품질지수를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품질지수를 확인하는 방법
순서대로 같이 볼까요?
📌 품질지수 확인 절차
① 네이버 검색광고 관리자 접속
Naver 광고플랫폼에 로그인 후 검색광고 메뉴 선택

② 캠페인 및 그룹 선택
품질지수를 확인하려는 캠페인>그룹을 클릭

③ 키워드 관리 탭 이동
키워드 탭에서 각 키워드별 품질지수를 확인할 수 있음

④ 품질지수 확인
각 키워드 옆에 1점~7점 사이의 품질지수 표시
점수가 높을수록 광고 효율이 우수

★ 잠깐! 품질지수가 안보인다면?
우측 기본설정> 새로운 사용자설정 > 일반정보 > 품질지수 ✅ 체크박스에 체크가 되어있는 지 확인!!
💡 TIP:
① 1점은 매우 낮음, 7점은 매우 우수
3점 이하일 경우, 광고 내용을 즉각 수정해야 합니다.
★ ② 광고성과 데이터를 기본설정으로 분석하지 마세요!
사용자 설정에서 자주 확인이 필요한
성과 지표만 쏙쏙 커스텀해서
빠르게 확인하시면
성과 분석에 용이합니다.
🔹 3. 네이버 SA(검색광고)
품질지수를 높이는 실무 전략

품질지수가 낮다면 광고 순위가 떨어지고
더 높은 광고비를 지출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광고 세팅 실전에서
품질지수를 높이기 위한 실무 전략
네 가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 1. 클릭률(CTR) 개선
① 광고 제목에 키워드 포함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를
광고 문구에 자연스럽게 반영
② 매력적인 후킹 문구 사용
“지금 할인 중”, “무료 체험 가능” 등 행동 유도
🔥 2. 키워드와 광고문구의 연관성 강화
① 광고 제목과 본문에 키워드 자연스럽게 포함
“여름 원피스 추천” 검색 시 → “여름 원피스 대세 스타일 모음”
② 타겟층에 맞춘 표현 사용
20대 여성 타겟이라면 트렌디한 문구 활용
💡 TIP
너무 어색하게 키워드를 반복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녹여야 품질지수가 상승합니다.
🔥 3. 랜딩페이지 최적화
① 페이지 로딩 속도 개선
3초 이내 로딩되는 페이지가 이상적
② 광고 문구와 페이지 내용 일치
“여름 신상 원피스 할인” 광고 클릭 시 → 실제로 여름 신상 페이지로 연결
③ 모바일 최적화
대부분의 네이버 광고 유입은 모바일 사용자가 주를 이룸
🔥 4. 과거 광고 성과 관리
① CTR과 전환율 관리
과거 성과가 우수할수록 현재 광고에도 긍정적 영향
② 부정 클릭 모니터링
클릭률이 지나치게 높다면 부정 클릭 여부 확인
💡 TIP:
성과가 낮은 키워드는 과감히 삭제하여
광고 계정의 품질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결론
네이버 SA 검색광고의 품질지수는
광고 순위와 비용을 결정짓는
핵심 지표입니다.
품질지수를 관리하고 개선하는 것은 곧
광고비 절감과 성과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 CTR 개선
✔ 키워드와 광고문구 연관성 강화
✔ 랜딩페이지 최적화
✔ 과거 성과 관리
이 네 가지를 꾸준히 관리하여
네이버 검색광고의 성과를 극대화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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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 178 가산퍼블릭 B동 제407~41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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