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광고대행사 선택으로 광고비 낭비? 대행사 선택 전에 꼭 확인할 5가지

안녕하세요.
아토믹크루 블로그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네이버 검색광고는 온라인 마케팅에서
매출을 직접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검색광고 전문 광고 대행사와의
협업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수많은 검색광고 대행사 중 어디를 선택해야 할까?
입니다.
다들 자기네가 최고라는데...
열심히 관리해주겠다는데...
아 자신 있다는데...?

잘못된 선택은 곧,
소중한 광고비 낭비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매출 성장에 적극 도움을 주는
신뢰할 수 있는 우리 회사의 마케팅 파트너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 광고 대행사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체크리스트
✅ 성과 중심 대행사를 찾기 위한 실무 팁
을 깔끔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광고대행사 선정 체크리스트 5가지🔹

🔥
① 전문성과 경험이 있는가?

네이버, 메타, 구글, 카카오 등
광고 대행사를 선택할 때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해당 대행사가 실제로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지입니다.
📌 체크 포인트
1) 포트폴리오 확인
다양한 업종과 성공 사례가 있는가?
유사 업종의 광고 성공 경험이 있는가?
2) 팀 구성 확인
검색광고 전문가가 배정되어 있는지
광고운영 담당자와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지

💡 TIP
공식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성공 사례나
성과 리포트가 없는 대행사는 주의하세요!
🔥
② 광고 매체 성과 분석과
데이터 기반 관리가 가능한가?
검색광고는 클릭 수와 전환율과 같은
데이터 분석이 핵심입니다.
단순히 키워드 세팅이나
입찰가 조정만 한다고 되는 게 아니죠.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과를 측정하고,
광고 운영 전략을 수정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 체크 포인트
1) 리포트 주기 확인
주간 또는 월간 성과 보고서 제공 여부
2) 성과 분석 툴 사용 여부
구글 애널리틱스
3) 성과 개선 제안 능력
CTR, 전환율, ROAS 등
지표 기반 피드백
💡 TIP
보고서에 숫자만 딸랑
나열된 리포트가 아니라,
성과 해석과 개선 제안과 같은
담당자의 인사이트가
포함된 리포트를 요구하세요.
🔥
③ 광고비 투명성과
광고 대행수수료 구조
광고비가 많이 투입될수록,
대행사의 수수료 구조가 중요합니다.
광고비를 아끼기 위해서는
수수료 산정 구조와
운영 방식이 명확한 대행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 체크 포인트
1) 과금 구조
클릭당 과금(CPC) 또는
노출당 과금(CPM) 방식
2) 수수료 비율
광고비의 몇 %인지 명확하게 확인
3) 계약 방식
6개월, 1년 단위 계약인지
계약 시 대량의 대행비를 요구하는지
💡 TIP
많은 광고주분들께서
무리한 계약 조건과
달콤한 제안에
(ex. 체험단 연간 횟수 제한 없이 무한 지원....등)
덜컥 연 단위 계약을 진행하셨다가
대행사가 잠수를 타는 등의
피해를 보시기도 합니다.
🔥
④ 광고주 개별 맞춤형
전략 수립이 가능한가?
온라인 광고 대행사는
모든 클라이언트에게 동일한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브랜드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브랜드 맞춤 마케팅 전략 수립이 중요합니다.
📌 체크 포인트
1) 사전 광고 진단 보고서
브랜드 상황을 분석한
초기 광고 제안서 여부
2) 타겟팅 전략의 유연성
계절성, 제품 특성을 반영한 세밀한 전략 수립
3) A/B 테스트 활용
문구, 키워드, 랜딩페이지 테스트를 통한 최적화

💡 TIP
초기 상담 단계 이후,
브랜드에 맞는 간단한
제안서(리포트)를 요청하세요.
제안 내용 없이 계약을 유도하는
대행사는 경계해야 합니다.
🔥
⑤ 실시간 모니터링과
업무 피드백 체계
광고의 성과는
실시간으로 변동되기 때문에
빠른 피드백과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대행사가 유리합니다.
📌 체크 포인트
1) 실시간 모니터링 가능 인력
실무 가능 인원이 1인 이상으로 구성되어
공백없이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하는지
2) 응대 속도
광고 수정 요청 및 질의에 얼마나 빠르게 대응하는지
3) 피드백 루틴
광고주와 주기적으로 성과를 논의하는 체계가 있는지
대면 미팅 및 화상 미팅
💡 TIP
담당자 직통 연락처를 공유하여
광고 긴급 수정 요청에도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지 꼭확인하세요.
💝
결.론.은!
온라인 광고 대행사를
선택할 때는
단순히 “광고 성과가 좋다”
"꼼꼼하게 광고 성과 관리를 해주겠다"는
이유로 계약을 맺기보다는
전문성, 성과 분석 능력, 수수료 구조, 맞춤 전략, 피드백 체계를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대행사를 선택하면
광고비는 줄이고,
성과는 올리는 윈윈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대행사를 선택하기 전,
오늘 소개해드린 체크리스트 5가지를
꼼꼼히 점검하세요!
광고비는 나가는
매출은 점점 떨어지고,
전환 성과에 목말라 있다면?
지금 바로
아토믹크루에게 문의해 보세요.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 178 가산퍼블릭 B동 제407~410호
더 많은 아토믹크루의 소식이 궁금하다면?
배너를 클릭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