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마케팅 인사이트(4) - 키워드 검색광고 초보 실수 TOP 5 광고 고수의 길은?

안녕하세요.
광고비 지킴이
온라인 광고 대행사
아토믹크루 블로그 입니다.
하루에 포스팅 딱 하나!
1분만 들여
마케팅 인사이트를
마스터하면 어떨까요?
★1분만 공부해 보실래요?★
[1분 마케팅 - 4편]
검색광고 초보 실수 TOP 5
혹시.. 내 얘기일지도?🤔
키워드 검색광고!
시작은 쉬워 보이지만
막상 운영하다 보면
성과가 안 나오는 이유를
알 수 없어 답답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네이버 검색광고의 경우에는
광고 대시보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없죠.
(당일 기준으로 조회 시,
몇 시간 전까지만 조회가 가능)
특히 광고 운영 초반에는
‘몰라서 저지르는 실수’가
은근히 많기 때문에😭
괜히 멀쩡한 광고 플랫폼이나
우리 제품 상품 탓.
그리고...
나 자신을
탓하기가 쉽습니다.

오늘은 마케팅 실무를 할 때
가장 자주 발생하는
검색광고 초보
아니 "초심자의 실수"
TOP 5를 소개합니다.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광고비가 낭비되고
있을 수도 있어요!
🔍
1분 안에
빠르게 점검해 보세요.
+) 380명이 극찬한
검색광고비 아끼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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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광고 초보 실수 TOP 5🔹
🔥 1. 목표 없이
광고 시작하기

“매출을 올리고 싶어서요”
"그냥 문의가 많았음 좋겠어요"
만으로는 정말.. 부족합니다.
전환 목표가 모호하면
광고 구조도
광고 성과도
흐릿해집니다.
✅ 판매 전환 / 예약 유도 / 리드 수집
중 어떤 목표를 가져갈 것 인가?
✅ 어떤 액션을 ‘전환’으로 정의할 것인가?
(구매, 장바구니 담기, 문의 상담 DB 등)
✅ 목표 ROAS, 전환당비용, ROI 등
위와 같이 목표를 명확히 해야
키워드, 랜딩페이지, 예산 배분까지
제대로 잡힙니다.
초반 KPI를 명확히 잡고
광고를 운영해 주세요.
🔥 2. 키워드 세팅?
내 눈에 ‘좋아 보이는 것’만 넣기

초보 마케터는 주로
검색량 높은 대표 키워드
(메인 키워드)
인기 키워드만 등록합니다.
감에 의존해서
'나라면 이렇게 검색할거니까
이 키워드? 넣어야징~'
하지만,
클릭당 비용은 비싸고
전환은 낮을 수 있어
효율이 떨어집니다.
물론 경쟁사들도
우리와 같은 마음으로
메인키워드를 호시탐탐 노릴 겁니다.
동종 업계에 이미 자리잡은
기업들보다 후발주자라면?
음.. 더욱이 쉽지 않겠네요^^..
✅ 검색량은 좀 낮더라도
전환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구체적인 키워드를 공략해 보세요.
예) “수분크림 추천”
→ “지성 피부용 수분크림 30대”
"20대 수부지 크림 추천"
✅ 롱테일 키워드,
브랜드 키워드 조합도 필수!
🔥 3. 너무 일반적인
광고 문구 작성

광고 문구는
클릭을 유도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어느 업체에 갖다대도
이질감이 없고
개성 없는 문구는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 “고품질의 제품을 지금 만나보세요”
❌ “지금 클릭하세요”
→ 고객이 얻는 혜택이 명확하지 않음
대신, 조금 디테일하게
숫자를 활용해보시는건 어떠세요?
✅ “첫 구매 10% 할인 + 무료배송”
✅ “누적 후기 1만 건,
평균 4.9점,
리뉴얼 기념 특가!”
🔥 4. 키워드 검색 광고
세팅만 열심히 하고,
랜딩페이지는 신경 안 씀

초보 실무자들이
자주 하는 실수입니다.
광고 문구는 좋아도,
랜딩페이지에서 이탈이 발생하면
당연히 전환은 없습니다.

✅ 첫 화면에 혜택/상품명 보이게
✅ CTA(구매·신청 버튼) 명확하게
✅ 모바일 최적화 필수!
🔥 5. 키워드 검색 광고
세팅 후 ‘아무 것도 안 함’

광고는 세팅이 끝이 아닙니다.
성과 분석 없이
계속 광고를 유지만 하는 것은
돈 낭비입니다.

✅ CTR(클릭률), 전환율, ROAS 정기 체크
✅ 키워드/문구/입찰가 테스트 반복
✅ 성과 좋은 키워드에 예산 몰기
✅ 성과 없는 키워드 정리
👿검색광고 초보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 5가지!

리스트 중에서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지금 당장 광고 세팅을
다시 점검해보셔야 할 때입니다.
검색광고는
정교한 반복과
꾸준한 점검이 만드는
퍼포먼스 게임입니다.
기초를 제대로 다져야 광고비도 줄고,
전환도 높일 수 있습니다!
온라인 광고?
더이상 운영을 위한 운영은 멈추세요!
전환 성과에 목말라 있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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