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콘텐츠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의 시작점이 되다.

안녕하세요. 광고 성과에 진심!
온라인 광고 대행사
아토믹크루 블로그 입니다.
하루 하나 딱 1분만 들여서
마케팅 인사이트를 알아가세요.
[1분 마케팅 - 8편]
콘텐츠가 곧, 퍼포먼스 마케팅 성과를 위한 밑그림!
온라인 마케팅의 중심에서
실무자들 사이에서 절대 빠지지 않는 단어가 있죠.
바로 '콘텐츠 마케팅' 입니다.
많은 브랜드들이 성과를 위해
퍼포먼스 마케팅에 많은 광고 예산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어떤 브랜드는 투자한 광고 예산 대비
몇 배의 수익을 벌어들이지만,
어떤 곳은 기대치에 한참 못 미치는
성과로 좌절하기도 하죠.
실패의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많은 브랜드들의 실패 요인은
바로 콘텐츠 마케팅의 부재 입니다.

콘텐츠 마케팅 없이는 퍼포먼스도 없습니다.
광고 클릭률(CTR), 전환율(CVR), ROAS를 높이는 데 핵심은
바로 고객과의 첫 접점, 콘텐츠 이기 때문이죠.
오늘은 콘텐츠 마케팅이 어떻게
퍼포먼스의 시작점이 되는지,
실무자의 입장에서 꼭 짚고 넘어가야 할
전략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30여 개 브랜드들이 감사 후기를 전한
검색광고비 아끼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1. 콘텐츠 없는 광고는 '빈 껍데기'에 불과하다.

광고 예산을 아무리 쏟아도,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면
클릭도, 전환도 없습니다.
특히 SNS 광고, 배너광고, 블로그 유입 등
모든 고객 유입의 동선은
콘텐츠와 연결되어있습니다.
* 클릭을 유도하는 썸네일
*브랜드를 설명하는 블로그 글
*전환을 유도하는 랜딩페이지
이 모든 요소들이 콘텐츠 입니다.
🔑 팁
성공하는 퍼포먼스 마케팅은
반드시 잘 만들어진 콘텐츠를 전제로 하고 있다는 사실!
🔹2. 콘텐츠 마케팅 퍼포먼스의 유입/신뢰/설득을 담당한다.
성공적인 광고의 흐름을 자세히
분해해보면 이렇게 정리할 수 있어요!
단계
|
역할
|
콘텐츠 예시
|
유입
|
고객의 시선을 끈다
|
쇼츠, 썸네일, 후킹 타이틀 문구
|
신뢰
|
브랜드를 이해하게 하다
|
블로그 후기, 비교 콘텐츠, 전문가 인터뷰
|
설득
|
액션을 유도하다
|
제품 설명, 혜택 강조, 전환 페이지
|

콘텐츠 마케팅은 이 3단계를
자연스럽게 순차적으로 설계하는 전략입니다.
'광고 클릭 > 이탈'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유입 이후 랜딩 페이지에서 머무르고,
읽고, 설득당한 후 전환까지 이어지도록
설계가 필요합니다.
🔹3. 검색광고와 콘텐츠 마케팅의 연계
네이버 검색광고를 운영하니까,
콘텐츠 마케팅과는 관계 없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닙니다.
네이버 검색광고를 운영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고객이 클릭 후 도달하는 블로그 포스트.
상세페이지 역시 콘텐츠 인거죠.
클릭 후 만나는
상세페이지나, 블로그 포스트, 사이트 페이지가
낡고 설득력이 없거나,
고객이 얻고자하는 정보를 담은 내용이 없다?
그러면 전환율은 제자리입니다.

📘예시
1) '서울 전세사기' 키워드 클릭
> 시의적절하고 도움이 되는 법률 정보를 담은
법무법인 콘텐츠
2) '갱년기 영양제 추천' 키워드 클릭
> 임상 데이터, 공감가는 갱년기 증상 페인포인트 해결 과정,
복용 전 후 달라진 후기, 핵심 성분 콘텐츠
이러한 콘텐츠 하나 차이로
전환율이 달라지는 것, 실무에서 숫자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4. 퍼포먼스 마케터라면, 콘텐츠 기획도 필수!

정확히 말하자면 콘텐츠 기획 없이도
퍼포먼스 마케팅? 가능합니다.
하지만,
좋은 성과를 내는 퍼포먼스 마케팅을 위해서는
콘텐츠 기획 역시 필수 요소라고 말씀드릴 수 있죠.
* 광고에 맞는 콘텐츠의 톤앤매너
* 크리에이티브와 브랜드 메시지의 일관성
*A/B테스트를 통한 클릭률/전환율 분석
이 모든 요소를 퍼포먼스 광고 세팅 이전,
콘텐츠 기획의 시점부터 고려해야 합니다.
콘텐츠는 퍼포먼스 마케팅의
ROI를 좌우하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결론은
성공적인 온라인 마케팅은 콘텐츠 기획 없이는 어렵습니다.
광고 성과가 안나온다면.
반드시 콘텐츠부터 점검해 보세요!
고객의 관심, 신뢰, 구매 전환은
콘텐츠라는 다리를 통해서 만들어지기 때문이죠.
이제 퍼포먼스와 콘텐츠를 구분지어 생각하지 마세요.
콘텐츠 마케팅이 곧 퍼포먼스의 시작점입니다.
콘텐츠 마케팅 기획을 더한
광고 운영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토믹크루에게 문의해 보세요.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 178 가산퍼블릭 B동 제407~410호
더 많은 아토믹크루의 소식이 궁금하다면?
배너를 클릭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